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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겜블러 조회 6회 작성일 2021-01-24 17:13:57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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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와 질병의 원인 '활성산소'

활성산소와 항산화, 종종 듣게되는 단어인데요..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라 불리는 활성산소가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항산화 물질과는 무슨 관련이 있는지 간단하게 이 영상에서 설명해드릴께요.

▶︎활성산소란?
산소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지만, 반대로 우리 몸을 늙고 병들게 하는 존재이기도해요.
호흡을 통해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 산소는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운반되어 에너지를 만드는데 쓰이는데, 세포속에 존재하는 에너지를 만드는 기관인 미토콘드리아는 산소를 이용해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이 과정에서 활성산소라는 부산물을 함께 만들어 냅니다. 쉽게 말하면, 자동차가 연료를 태우며 달리는 과정에서 부산물인 배기가스가 나오게 되는 것과 같이, 활성산소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어쩔수 없이 발생하는 생활의 찌꺼기와 같은 것입니다.

사과가 갈변하고 쇠가 녹스는 것은 산소로 인한 산화작용인데요, 이처럼 우리 몸도 활성산소로 인해 산화가 되는 것입니다. 과잉 생산된 활성산소는 세포에 산화 작용을 일으켜 세포막을 공격해 세포의 구조를 무너뜨리고 DNA까지 손상시킬 수 있는데, 활성산소에 손상된 세포는 돌연변이 세포로 자라나고 결국은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활성산소가 처음 생겼을 때는 세포의 기능을 방해하는 정도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세포의 손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활성산소는 생화학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물질이기 때문에 세포와 혈액 속의 지방이 활성 산소의 작용으로 산화되어 과산화지질이 되며 이는 노화의 주범이 됩니다. 개봉한지 오래된 기름이 산패되어 냄새가 나는 것도 산소로 인해 지방이 산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991년 존스 홉킨스 대학 의학부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인류를 앓게 하는 질병은 3만6천 가지인데, 이 질병의 모든 원인은 활성산소이다.”라고 발표했을 만큼, 활성산소는 우리 건강을 위해 꼭 알아야만하는 존재이며, 대표적으로 암, 동맥경화,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질환 중 약 90% 정도가 활성산소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활성산소 생성은 피할수는 없지만, 다행히도 인체 내에는 활성산소가 세포를 공격해 산화시키기 전에 이를 막아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30대 중반이 넘어가면 활성산소는 더욱 많이 발생하는데 비해 항산화 능력은 감소하기 때문에 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려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노후차량일수록 연비가 나빠지며 배기가스 배출도 늘어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지요.


▶︎활성산소는 무조건 나쁜 것?
하지만 활성산소는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활성산소가 다른 물질과 쉽게 반응해 산화를 일으키는 특성은, 우리 몸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결합하여 힘을 못쓰게 하여 인체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환경적으로 적정량 이상의 과도한 활성산소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 활성산소가 주는 이점보다도, 이로인한 노화와 질병의 위험이 더욱 크기에 활성산소 발생을 최소화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활성산소 증가 요인
1. 과식
음식물을 섭취하면 소화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생기는데, 과식을 하게되면 과도한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장수하는 분들이 소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활성산소와 연관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 등에 들어있는 각종 식품 첨가물은 소화 과정과 해독 작용으로 인한 활성산소를 더욱 많이 발생시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을 스트레스 원인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반응으로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되며, 맥박과 혈압이 증가하고 호흡이 빨라지게 됩니다. 이때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에너지를 많이 만들어내는 만큼 활성산소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지나친 운동
운동을 하면 호흡 빨라지며 활성산소 또한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적당한 운동은 체내 항산화 효소를 높여 오히려 활성산소를 줄이는 효과를 내지만 너무 지나친 운동은 과도한 양의 활성산소를 생성하고 정상적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인 항산화력을 초과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 중에 실제 나이보다 늙어보이거나 단명하는 것도 지나친 운동으로 인한 활성산소와 충분히 관련이 있습니다.

4. 흡연
담배 연기에는 타르와 니코틴 같은 유해물질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의 일종인 과산화수소도 포함되어 있기에 흡연은 활성산소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담배를 1대 피울 때 ‘100조 개’의 활성산소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배기가스와 미세먼지, 음주, 수면 부족, 자외선 등은 활성산소 증가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속에서 생활을 하며 패스트푸드 또는 가공식품을 많이 먹고, 술,담배를 하며 운동량은 거의 없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대다수의 현대인들은 우리 몸에서 처리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활성산소가 생성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산화
과도한 활성산소 발생을 줄여 노화를 늦추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요인을 하나씩 줄여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외에 추가적인 노력으로는 활성산소의 산화 작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불리는 강황, 카카오닙스, 아로니아와 같은 식품들이 있고, 노란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과일에 많은 비타민C, 견과류에 많은 비타민E, 보라색 과일과 채소에 많은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매우 다양한 식품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니, 한가지만 섭취하기 보다는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활성산소가 무조건 좋다 나쁘다기 보다는 과유불급입니다. 우리 몸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는 활성산소가 과하면 오히려 우리 몸의 정상세포를 공격해서 노화와 각종 질병의 주범이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과도한 활성산소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건강한 생활과 좋은 식단인 것 꼭 기억해주세요.

모두의 건강, 그리고 행복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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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
암중모색 암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2012, kyobobook
스웨덴 사람들은 왜 피곤하지 않을까, 박민선, 2014, 한빛라이프
젊음을 먹다, 사이토 에이지, 2008, 리즈앤북
대사효소와 슈퍼유산균이 건강을 지킨다, 김윤선, 모아북스, 2012
내 몸을 살린다, 정윤상, 모아북스, 2015
경향신문, 양날의 검 ‘활성산소’ 균형 있게 관리하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
내 몸을 살린다, 정윤상, 모아북스,
자연치유 내 몸을 살린다, 임성은, 모아북스, 2012
The Science Times, 몸을 녹슬게 하는 활성산소: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B%AA%B8%EC%9D%84-%EB%85%B9%EC%8A%AC%EA%B2%8C-%ED%95%98%EB%8A%94-%ED%99%9C%EC%84%B1%EC%82%B0%EC%86%8C
건강다이제스트, 내 몸의 몸쓸 찌꺼기 활성산소를 잡아라!: http://www.ikunk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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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의 원인, 활성산소 - (2014.7.16_509회 방송)_유병장수 시대, 활성산소를 조절하라

[유병장수 시대, 활성산소를 조절하라]

[ 원고정보 ]
노화의 원인 중에 요즘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 중의 하나가 활성산소가 실제로 세포의 기능을 떨어트려서 그 세포의 기능을 더 노화시킨다. 이런 개념들이 있죠. 활성산소가 문제가 되는 것은 단순히 노화가 되는 데에서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당뇨나 어떤 대사증후군, 비만과 관련된 그런 염증과 관련된 반응에 있어서 활성산소가 굉장히 중요한 원인을 제공할 수 있겠고요. 그리고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많은 지표들과 관계되어서 활성산소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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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수 박사 가정의학전문의,보건학석사,의학박사
홈페이지 http://www.drparkmins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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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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