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샘물유성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한번해병 조회 99회 작성일 2021-04-07 00:12:26 댓글 0

본문

풀무원 샘물 '좋은 물의 기준'편

풀무원 샘물이 신규 광고를 온에어 했다. ‘좋은 물의 기준’편에서는 ‘샘물’이라는 제품명을 각인 시키기 위해 ‘1등급 수원지’와 ‘6억년 동안 화강암반층이 거른 물’이라는 팩트를 ‘천길 바위산 속이 숨겨놓은 물’이라고 표현했다. 또한 귀여운 아이모델이 맛있게 물을 마시는 장면을 연출하여 자녀들에게 좋은 물을 주고자 하는 주부들의 마음을 담아냈다.

'먹는샘물' 끊임없는 논란…그 이유는? / YTN 사이언스

[앵커]
최근 물을 끓여 먹거나, 정수기를 사용하기보단 시판 중인 '먹는샘물'을 찾는 분들이 많이 늘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은 우리가 먹는 물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는가요?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이혜영 본부장과 함께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앵커]
요즘 '먹는샘물'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그만큼 논란도 늘었다고요?

[인터뷰]
네, 맞습니다. 편의성 및 편리성에 대한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저출산 및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보니, 먹는샘물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는 거 같은데요.

깨끗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물에 대한 소비자 욕구 또한 높아 먹는샘물의 브랜드 수는 100여 종이 넘습니다.

이런 먹는샘물은 지하암반층에서 나는 물리적 처리만 한 네츄럴 미네랄 워터이기 때문에, 취수원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제조 및 유통관리가 정말 철저히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동안 먹는샘물과 관련한 원수에서의 일반 세균 초과 검출 문제부터 유통제품의 브롬산염의 WHO 기준 초과 문제, 최근 비소 검출과 미세플라스틱 검출 문제, 또 악취 등 안전 문제가 계속 이어져 오기는 했습니다.

[앵커]
지금 말씀하신 악취나 불순물, 세균 같은 문제는 사실 이번 한 번만 터진 게 아니라 2008년 처음 안전성 논란 이후 계속 반복되고 있는 건데요.

왜 자꾸 이런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거라 보시나요?

[인터뷰]
수원지의 원수에 대한 수질 상태와 함께 안전관리를 위한 시설·장비의 차이가 제품 품질을 결정하는 주요소인데요.

단 업계 종사자의 철저한 위생 안전에 대한 의식 또한 필요조건이고요.

그런데 먹는샘물을 제조하는 일부 업체에서 수질 기준 초과 문제라던가, 자가품질관리 소홀 문제라던가, 표시기준 위반 문제 등 법규 위반 문제가 반복되고 있는데, 사실 먹는물관리법에 따른 국내 먹는샘물 수질 기준 항목은 외국에 비해 떨어지지는 않는 수준이지만 먹는샘물 안전관리 체계상에는 소비자 중심적 사고가 빠져 있는 허점이 있고 관리가 소홀했기 때문에 반복된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저변에는 솜방망이 처벌 등 제도적 장치가 약하니깐 그러지 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앵커]
'먹는샘물'과 관련한 소비자의 불신도 나타날 수 있고 불만도 생길 수 있는데 '먹는 샘물'이라고 했을 때 다 먹는 물이 아니라 종류가 다양하다고요?

[인터뷰]
네, 맞습니다. 먹는샘물과 함께 해양심층수나 탄산수, 물 대용으로 출시된 혼합 음료들이 너무나 다양합니다.

하지만 실제 유통매장에서 보면 먹는샘물과 판매대가 구분되어 있기도 하고, 먹는샘물과 물 대용 음료들이 같은 판매대에 놓여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혼동할 수가 있는 소비환경이기는 합니다.

먹는샘물은 수질의 안전성이 계속 유지되는 자연 상태의 깨끗한 암반대수층 안에 지하수 또는 용천수 등을 먹기에 적합하도록 물리적인 처리하여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이고요.

먹는 해양심층수도 마찬가지로 해양 심층에서 흐르는 물을 먹기에 적합하도록 물리적인 처리만 한 제품인데요. 문제는 '혼합 음료'입니다. 기능성을 붙여 미량의 식품첨가물과 먹는 물을 혼합해서 판매하고 있는 건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똑같이 먹는 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앵커]
저는 '혼합 음료'라고 했을 때 운동 후에 마시는 이온 음료 같은 거, 그런 거를 떠올렸는데, 요즘은 겉보기에 먹는샘물이랑 용기나 물 색깔까지 똑같아 보이는데 혼합 음료로 구분되는 것들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제품들이 문제...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05\u0026key=201809071610142454

생수의 위험성



... 

#풀무원샘물유성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86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jodalbank.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